728x90
현행 시스템 분석
정의) 현행 시스템이 어떤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하는 절차
목적) 개발 시스템의 개발 범위를 확인하고 이행 방향성 설정
현생 시스템 파악 절차
[1단계]
1) 시스템 구성 파악
- 주요 업무를 기간 업무와 자원 업무로 구분하여 기술
- 모든 업무 파악 가능
- 주요 기능 명시
2) 시스템 기능 파악
- 현재 제공되는 기능을 주요기능과 하부기능으로 구분
3) 시스템 인터페이스 현황 파악
- 타단위 업무 시스템과 서로 주고 받는 데이터의 연계 유형, 데이터 형식, 종류, 프로토콜 및 주기 명시
[2단계]
1)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 파악
*시스템 아키텍처) 시스템 내의 상위 시스템과 하위 시스템들이 어떤 관계로 상호작용하는지 각각의 동작 원리와 구성을 표현 한 것
2)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
- 업무용 소프트웨어의 품명, 용도, 라이선스적용방식, 라이선스 수 명시
[3단계]
1) 하드웨어 구성 파악
- 각 단위 업무시스템의 서버위치 및 주요사양, 수량, 이중화 여부 파악
- 서버사양, 서버 이중화
2) 네트워크 구성 파악
- 현행 업무 처리 시스템의 네트워크 구성 형태를 그림으로 표현
'Certificate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정보처리기사[2과목] | 개발환경도구 (0) | 2024.01.12 |
---|---|
정보처리기사[2과목] |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(0) | 2023.12.20 |
정보처리기사[1과목] | GoF 디자인 패턴 (0) | 2023.12.20 |
정보처리기사[1과목] | 개념모델링(UML) (0) | 2023.12.20 |
정보처리기사[1과목] |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(0) | 2023.12.2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