생성패턴
- 객체 생성과 관련된 패턴
1) Abstraction factory[구체적인 클래스 의존x]
: 서로 연관된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의 조합을 만드는 인터페이스제공, 서브클래스로 묶어서 한 번에 수행
2) Builder[조립]
: 분리된 인스턴스를 조립하듯 조합
3) Factory method
: 인스턴스화 될 클래스를 서브클래스가 결정, Virtual - Constructor
4) Prototype[원본복사]
: 원본객체를 복제하여 객체 생성
5) Singleton[객체하나생성]
: 전역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
구조패턴
-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
1) Adapter[중간역할]
: 함께 사용할 수 없는 클래스를 개조하여 함께 작동(동일한 전압이 아니면 중간에 변환코드 필요)
2) Bridge[연결]
: 기능클래스와 구현클래스 연결 및 분리
3) Composite[부분-전체]
: 복합 객체와 단일객체(개별객체)를 동일하게 사용
4) Decorator[기능추가]
: 기능을 동적으로(소스변경없이) 기능 확장
5) Facade[단순]
: 복잡한 시스템 구조화(복잡성을 낮춤)
6) Flyweight[클래스경량화]
: 객체들을 공유해 사용
7) Proxy[대리객체]
: 접근이 어려운 객체와 연결하여 인터페이스 임무수행(패키지를 이용하여 다른 객체로 접근)
행위패턴
- 반복적으로 사용화되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패턴화
1) Chain of Responsibility
: 요청을 해결할 때 까지 객체고리(chain)를 따라서 요청 전달
2) Command
: 요청을 객체로 캡슐화하여 클라이언트를 파라미터화
3) Interpreter
: 언어에 따른 문법을 정의하고 언어의 문장을 해석
4) Iterator(반복자)
: 내부표현 방법을 노출하지 않고 접근
5) Mediator[중재]
: 객체간의 참조관계를 분리하여 상호작용만 독립적으로 수행
6) Memento
: 캡슐화를 위배하지 않고 객체 내부 상태를 객체화하여 객체가 복구 가능할 수 있도록 함
7) Observer[상태변경]
: 일대다 종속성 정의
8) State
: 객체 내부 상태에 따라 행위를 변경
9) Strategy[캡슐화된 클래스 필요시 교환]
: 클라이언트 영향X, 독립적으로 알고리즘 변경
10) Template method
: 오퍼레이션에 알고리즘 처리과정 정의, 서브클래스에 구체적 처리 정의
11) Visitor[클래스돌아다님]
: 객체 구조의 요소들에 오퍼레이션 표현
디자인패턴구조
- content(주제, 목표) : 문제 발생 상황 작성
- problem(문제) : 여러 디자인 이유발생
- solution(해결) : 문제 해결의 요소, 관계, 책임 등 작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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